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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의 의미와 음식에 대한 연구
이근무  02-16

Q. 저는 불교신자로서 음식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찰음식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는데 기능적인 면에만 치중해 있습니다. 스님들의 발우공양에 대해 연구하고 싶습니다. 방법론이나 연구의 방향 등에 자문드립니다. 

 

A. 스님들의 발우공양의 경우 심층면담보다는 관찰이 적절할 듯 합니다. 문화기술지 연구로 접근하실 것을 권합니다. 공양을 위한 식재료 재배와 건조과정, 음식을 만드는 과정과 발우공양의 과정과 침묵 속의 상호과정과 마무리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스님들에게 음식의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음식을 매개로 한 자연과 사람과의 소통 등을 그려낼 수 있을 것입니다. 불교는 물론 가톨릭 수도자들에게도 노동과 음식 그리고 수도는 별개의 것이 아니고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스님들의 허락을 얻어 사진촬영과 심층면담을 병행하시면 좋을 듯 하고 특히 음식에 대한 물가의 전승이나 설화 등도 수집, 분석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HA연구소장이근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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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도 연구의 유용성과 절차
이근무  02-09

Q. 한의학 연구자입니다. 현대의학을 거부하고 소위 말하는 자연치유로 질병을 치료한 사람들의 경험과 인지체계를 연구하고자 합니다. 어떤 연구방법이 적절한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개념도(Concept mapping) 연구가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개념도 연구란 질적인 자료를 양적으로 분석하는 연구로서 특정한 현상을 경험한 사람들의 경험내용, 관점, 구성요소 등을 범주화하고 이를 통계학적 방법으로 해석하는 것입니다. 개념도 연구는 연구대상을 선정하고 주제를 선정한 후 연구참여자들과 개별 면담을 수행하고 이를 텍스트로 구성합니다. 그리고 이를 범주화하여 핵심진술문을 구성합니다. 핵심진술문이 구성되면 이를 유사한 문장으로 묶고 분류작업을 하고 Likert 척도를 이용하여 평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차원 척도분석, 위계적 군집분석을 합니다. 개념도 연구의 경우 KaneTrochin(2006)이 선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문헌을 참고하십시오[HA연구소장이근무].

 

Kane, M., and Trochin, W. 2006, Concept maping for planning and evaluation, Thousand Oaks, CA: Sage.

81
혼합방법론에서의 연구결과의 혼합기술
이근무  01-31

Q: 상담심리전공입니다. ·고등학교 청소년들의 금연효능감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이의 효과성과 함께 금연효능감 강화의 과정과 내용 등을 질적연구로 수행하고자 합니다. 양적자료와 질적자료를 어떤 방식으로 혼합하는 것이 좋을지 문의드립니다.

 

A: 혼합연구는 양적자료 수집을 먼저 하고 질적 자료수집을 하는 방법과 또 그 역으로 하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선생님의 경우 양적조사, 질적조사를 순차적으로 할 수도 있고 즉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질적인터뷰를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실험연구의 경우 Creswell(2009)이 제시한 6개의 모델 중 동시적 다양화 모델이 가장 널리 활용됩니다. 이 모델을 적용하면 금연효능감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금연효능감의 의미나 동기와 같은 질적자료를 수집하고 연구의 논의 부분에서 양적결과와 질적결과를 혼합하여 논의를 하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것은 다음의 문헌을 참고하십시오[HA연구소장이근무].

 

Creswell, J. W. 2009.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 Thousand Oaks, CA: 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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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과정 관점 생애사 연구에서의 역사적 시간?
이근무  12-18

Q: 몽골출신의 결혼이주여성의 생애사를 생애과정 관점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역사적 시간이 결여되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몽골의 현대사와 한국과의 관계 등을 기술했는데 부족하다고 합니다. 구체적 방향이나 글쓰기 접근에 대해 조언을 부탁합니다. 

 

A: 생애과정 관점에서는 한 개인의 일생을 연령에 의해 분화된 일련의 역할전이로 보고 이러한 전이가 사회적으로 구조화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런데 이 과정은 개인시간, 가족시간, 역사적 또는 사회적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서로 다른 차원에서의 역동적 상호작용으로 보고 있습니다. 결국 어떠한 역사적, 사회적 사건이 있었는가를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당사자와 가족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몽골은 과거 사회주의 국가로서 구소련의 원조를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소련이 해체되고 몽골에 대한 원조가 줄어들자 몽골경제는 파탄에 빠졌습니다. 몽골의 경제난이라는 역사, 경제적 사건은 몽골인들의 삶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고 이로 인해 몽골인들은 이주노동자로 해외로 나갈 수 있습니다. 자연히 가족관계, 질서에 변화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호영향을 구조적 차원에서 기술, 분석하는 것입니다[HA연구소장이근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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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난민으로 불리는 고시원 거주자들에 대한 연구
이근무  12-04

Q. 신주거난민이라고 할 수 있는 고시원 거주자들을 연구하려고 하는 도시학 전공자입니다. 현재 연구를 위해 월40만원짜리 고시원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선행연구 검토 등을 끝냈는데 연구방법이나 절차에 대해 무지합니다. 질적연구는 분명한데요, 저는 그 분들의 고시원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중점적으로 보고 싶습니다. 

 

A. 거주자들의 상호작용과 고시원의 하위문화를 보시려면 문화기술지 연구가 적합니다. 일종의 참여관찰 연구이니 먼저 성급하게 인터뷰를 진행하지 마시고 연구자가 아닌 고시원 거주자로 라포를 형성하신 후 그 분들의 일상생활을 영역별로 관찰하십시오. 관찰 후 주요 연구질문을 구성하신 후 심층면담을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문화기술지는 총체적 문화기술지, 신문화기술지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선생님의 경우 신문화기술지가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Spradley의 발전적 연구단계를 응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자세한 것은 다음의 문헌을 참고하십시오[HA연구소장이근무].

 

Spradley, J. P. 2003. 문화기술적 면접법. 박종흡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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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과정 관점 생애사 연구
이근무  11-26

Q. 올해 70세가 되는 전직 사회복지사의 생애사를 연구하고 싶습니다. 사회복지사 개인의 이야기와 가족 이야기 그리고 우리의 사회복지 발달 역사를 한 틀에서 보고 싶은데 어떤 접근이 좋을지 문의합니다.

 

A. 선생님의 연구주제는 생애과정 관점(Life course perspective) 연구접근이 좋을 듯 합니다. 생애과정 관점은 한 개인의 삶을 연령에 의해 분화되고 발전하는 역할 전이 과정으로 보고 이러한 역할 전이가 사회적으로 구조화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합니다. 역할 전이는 개인, 가족, 사회적 시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으로 보고 있기에 선생님이 보고자 하는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복지 발달을 한틀에서 총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HA연구소장이근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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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x Van-Manen 연구의 실존적 탐구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그림
이근무  11-21

Q. 사고로 자녀를 잃은 어머니들의 고통을 연구하려고 합니다. Van-Manen의 실존적 탐구과정에서 통찰력을 줄 수 있는 회화작품이 있으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케터 콜비츠(Käthe Schmidt Kollwitz)의 죽은 아들을 안은 어머니(피에타)를 추천합니다. 그녀의 아들 역시 전쟁터에서 죽었습니다. 훗날 그녀는 아들의 죽음을 삶에서 가장 참기 힘든 충격이었다고 회고했습니다.

 

죽은 아들을 안은 어머니 (피에타), 콜비츠. 1937년 - 1938년

 

케터 콜비츠의 피에타는 미켈란젤로의 피에타와는 많은 면에서 상이합니다. 미켈란젤로의 피에타는 대리석 조각으로 예수의 부활을 예고하듯 비통함 속에서도 희미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지만 콜비츠는 처절한 절망과 암흑을 표현하고 있습니다[HA연구소장이근무]. 

 

76
Rosenthal 생애사 연구에 있어 가설 설정
이근무  11-12

Q. Rosenthal의 생애사 연구틀로서 간첩혐의로 수감되었던 70대 중반 노인의 생애사를 연구하려고 하는데 처음부터 막힙니다. 생애사가설, 대항가설, 후속가설이라는 용어가 나오는데 질적연구에서도 가설이 필요한지요. 용어의 이해가 어렵습니다.


A. Rosenthal의 생애사 연구에서 말하는 가설은 양적연구의 가설과는 다릅니다. Rosenthal의 생애사 연구에서 생애사가설은 객관적이고 확인가능한 사실에 기초하여 이를 추론하는 것이고 대항가설은 또한 상식적인 차원에서 생애사 가설을 뒤집는 것입니다. 후속가설은 역시 대항가설을 또 뒤집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은 생애사 주인공의 삶을 다양하면서도 상식적이고 사회적 차원에서 검토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HA연구소장이근무].


75
생애사 연구에 있어 범주적 내용분석
이근무  11-09

Q. 60세가 넘은 1세대 결혼이주여성 5명을 대상으로 생애사 자료를 수집했습니다. 개인적 내용보다는 결혼이주여성이라는 틀에서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어떤 접근이 좋을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생애사 연구자 Lieblich (1998)은 생애사 분석 틀로서 통합적 내용분석, 범주적 내용분석, 통합적 형태분석, 담론분석을 제시했습니다.

  선생님 연구는 범주적 내용(Categorical content approach) 분석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이는 각 개인의 생애사보다는 결혼이주여성이라는 전체적 차원에서 구조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5명의 개별 생애사에서 공통의 주제를 도출해야만 합니다. 보다 자세한 것은 다음 문헌을 참조하십시오[HA연구소장이근무].

 

Lieblich, A., Tuval-Mashich, R., and Zilver, T. 1998, Narrative Research: Reading analysis and interpretation, Thousand Oaks, CA: 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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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 의미의 생애사와 주제 중심의 생애사 자료수집
이근무  11-06

Q. 80대 여성노인 세 분의 생애사를 연구하려고 합니다. 세 분 모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학대를 당한 분입니다. 생애사 자료가 너무 방대하여 제가 감당을 못할 것 같기도 합니다. 저는 여성학 박사과정 이수 중입니다. 

 

A. 생애사 연구의 자료는 일반적 의미, 주제 중심의 생애사 자료수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 의미의 생애사 자료는 한 개인의 학교생활, 결혼, 직업, 사회적 관계 등 모든 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선생님의 염려대로 자료가 너무 방대하여 이를 구조화하기 어렵습니다. 속된 표현을 하면 자료의 바다에 빠져 죽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비해 주제 중심의 생애사 자료는 삶 전체의 내용에서 연구자의 연구주제와 관계된 자료만을 수집하는 접근방식입니다.

  선생님의 경우 세 분 노인의 학대에 대한 연구이므로 주제중심의 생애사 자료를 수집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HA연구소장이근무].

 

73
생애사 연구와 구술사(Oral study)의 구분
이근무  11-02

Q. 사회학 전공자입니다. 제주도 강정마을 주민들의 갈등을 연구하려합니다. 저는 생애사 연구로 하려고 계획했는데 선배들이 생애사연구가 적절하지 않다고 하며 구술사를 추천했습니다. 생애사와 구술사의 구분이 어렵습니다. 

 

A. 생애사는 한 개인의 삶에 나타난 우리 사회의 구체적 일반성(Das kontrete allegemeine)을 연구하는 반면 구술사는 자료채록의 성격이 강합니다.

 

구술사는 연구자가 사람들(한 개인, 다수)로부터 사건과 관계된 구술을 수집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연구자의 분석과 해석은 최대한 지양하고 사람들의 다양한 구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술사는 체계화된 접근방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사적 인터뷰와 역사인식이 필수적입니다. 구술사는 생활사, 문화사, 정치사 재구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선생님의 연구주제는 정치사적 차원에서의 재구성, 즉 강정마을 주민들이 군항건설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행동했느냐에 대한 구술기록채집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구술사 연구는 아래의 문헌을 참고하십시오[HA연구소장이근무].

 

김동춘, 2000, 전쟁과 사회: 우리에게 한국 전쟁은 무엇이었나, 서울: 돌베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2001, 강제로 끌려간 조선인 군위안부들, 서울: 풀빛.

72
함께 쓰는 생애사(Co-authored Biography)의 의의
이근무  10-30

Q. 생애사 연구의 특징이 함께 쓰는 생애사라고 하는데 연구참여자와의 관계는 어떻게 되나요. 

 

A. 생애사 연구를 흔히 함께 쓰는 생애사라고 합니다. 생애사 연구에서 화자(話者)는 단순한 연구참여자 또는 자신의 경험을 구술하는 나레이터가 아니라 연구의 주체로서 연구자와 함께 개인적 이야기를 사회적 이야기로 만드는 공동연구자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 연구참여자, 즉 생애사를 구술하는 사람이 공동연구자로 표시되기도 하며 출판물의 경우 인세를 연구자와 함께 공동으로 수령하기도 합니다[HA연구소장이근무]

 

71
사례연구에서 지역의 선정
이근무  10-25

Q. 관광학 전공입니다. 근래 문제가 되고 있는 과잉 관광, 지역민들의 관광객 혐오와 기피에 대해 사례연구를 하려고 하는데 대상지역 선정과 사례자 발굴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Overtourism(과잉관광),Tourismphobia(관광혐오)의 경우 대표적인 지역선정이 필요합니다. 최대변량(Maximum Variation) 표집, 즉 과잉관광과 관광혐오의 속성을 다양하면서도 충분하게 지니고 있는 지역선정이 필요합니다. 한국의 경우 언론에 자주 보도된 종로구 북촌, 이화동 벽화마을 등이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인터뷰의 대상자는 상공업에 종사하지 않는 지역주민으로서 관광객 유입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객관적으로 구술할 수 있는 사람을 선정하십시오[HA연구소장이근무]

 

70
사례의 정의와 구분 기준
이근무  10-25

Q. 월급생활자들의 은퇴 후 직업생활에 대한 사례연구를 하려고 합니다.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전공이고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정비학원에 다니고 있는 5명의 퇴직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연구디자인이 단일사례연구인지 아니면 다중사례인지 헷갈립니다. 주변에서는 정비학원 수강자이니 단일사례라 하고 또 어떤 사람은 다섯 명이니 다중사례라 합니다. 

 

A. 사례연구에서 사례란 경계가 명확한 것으로 구분이 가능해야 합니다. 사례는 정책, 프로그램, 자역, 조직은 물론 사람도 가능합니다. 학원을 연구대상으로 하면 단일사례이지만 선생님의 경우 5명의 퇴직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니 5명의 다중사례입니다. 사람은 한 사람, 한 사람이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HA연구소장이근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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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x Van-Manen의 현상학적 연구에서 행위민감적 지식을 생산할 수 있는 그림
이근무  10-20

Q. Van-Manen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장애인들의 차별경험을 연구하려고 합니다. 실존적 탐구과정에서 장애인 차별을 주제로 한 그림을 분석하고자 하는데 적절한 작품이 떠오르지 않습니다.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멕시코 출신의 화가 프리다 칼로(Frida Kahlo)상처입은 사슴을 추천합니다. 프리다 칼로는 세계적 명성을 얻은 장애인 여성 화가입니다.

 

 

Frida Kahlo, The Wounded Deer(상처입은 사슴), 1946.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사슴의 몸에 자신의 자화상을 합성하여 취약할 수 밖에 없는 자신의 존재형태를 표현했고 사슴의 몸에 박힌 화살은 세상사람들의 비난과 차별, 박해를 표현하고 있습니다[HA연구소장이근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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