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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민트존 시리즈13 [Van-Manen 현상학적 연구와 4개의 근본적 실존체2: 시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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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근무 작성일18-05-28 16:44 조회2,90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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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민트존 시리즈13

제목: Van-Manen 현상학적 연구와 4개의 근본적 실존체2: 시간성

글쓴이: 이근무(HA연구소장)

 

Van-Mamen은 생활세계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가용할 수 있는 반성의 길잡이로 전회에 기술한 시간성, 공간성, 몸성, 관계성을 제시했는데, 자신의 아이디어가 어디에서 유래했고 누구에게 빚지고 있는 지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몸성은 Ponty에게서 체험의 아이디어는 Dilthey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시간성은 누구의 아이디어일까요?

 

필자는 Heidegger의 주저 존재와 시간(sein und zeit)의 주요 아이디어인 시간성이라고 생각됩니다. Heidegger는 현존재(Da-Sein)의 존재의미는 관심 또는 염려(Sorge)이며 관심의 존재의미는 시간성에서 찾아야 한다는 주장을 했고 인간의 존재방식은 시간성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Heidegger에 있어 시간이란 물리적 시간이 아닌 존재가 생기(生起)하는 순간입니다. 무척이나 난해한 언표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Heidegger에게 통찰을 제공한 고대 그리스로 돌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Heidegger는 현상학의 의미를 그리스어를 추적하여 그리스적인 상상력으로 해석하기도 했습니다.

 

그리스인들은 시간을 ChronosKairos로 나누어 생각했습니다. Chronos는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물리적 시간으로서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객관적 시간입니다, 하지만 Kairos는 주관적 시간으로서 변화와 충격 등을 체험하는 시간입니다. 자신의 존재가 발현되거나 은폐되는 시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경에는 이와 같은 Kairos의 시간개념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성경에는 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합니다. 가나의 혼인잔치에서 마리아가 예수에게 포도주가 떨어졌다고 말을 합니다. 그 속뜻과 맥락은 메시아로서 이적을 발휘하라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예수는 아직 자기의 때가 이르지 않았다고 대답합니다. 메시아로서 이적과 권능을 발휘할 시기가 아니라는 말이겠지요. 성경에는 때는 이렇듯 자기의 존재성이 절대자와의 관계 속에서 발현되는 순간, 찰나를 의미합니다.

 

질적연구, 특히 Van-Mamen의 현상학 연구에서 시간성은 결국 한 개인의 존재가 발현되는 순간을 의미한다고 생각됩니다. 때문에 객관적 사실보다는 그의 실존체험을 보아야만 된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사회적으로 성공하여 꽃길만을 걷던 사람이 한 순간에 몰락하는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객관적으로 볼 때는 실패와 좌절의 시간이지만 그 사람이 자신의 교만을 반성하고 세상과 사람 앞에 겸손해지려는 마음을 지녔다면 그 순간 그의 존재의 거룩함이 발현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현상학적 연구에서 시간을 객관적 시간으로 보려는 시도들이 왕왕 눈에 띄어 시간성의 본질은 단순한 주관이 아니라 존재자성(存在自性)의 발현과 은닉 그리고 순간이라는 관점에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시간의 본질은 또한 순간인데 그것이 빠르게 지나가기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흘려보내는 것 같습니다. 순간과 같은 뜻으로 쓰이는 찰나(刹那)75분의 1초로 매우 짧은 시간을 의미하지만 찰나 속에서 인간은 우주를 만들었다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찰나와 순간 속에서 현상은 완성된다고 생각됩니다.

 

질적연구 구술데이터를 보면 아주 짧은 시간에 현상의 본질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은데 지속성의 신화에 사로잡힌 우리들은 너무나 쉽게 그것을 간과해버리는 우를 범한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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